로그호라TR 슬쩍 떠 봤습니다 [잡담:게임책]


 로그호라Tr룰북을 떠보고 있습니다.

 능력치4개 기능11개 등 기본은 초간단, 판정과 대미지도 2d6에 보정치가 붙는 스탠다드Jtrpg,액션포인트,라이프패스는 요즘엔 필수요소고.. 
 MP없이, 원작의 헤이트(어그로)시스템을 tr로 처리한 것은 인상적이네요.

 헤이트(어그로)점수를 각pl이 체크하여 자신의 pc에 쌓고, 가장 높은 헤이트수치의 캐릭터가 헤이트 탑, 나머지가 다 헤이트 언더 라는 걸로 mmorpg어그로시스템을 구현하고, 특기의 코스트나 효과로 헤이트를 소모 증감합니다.


세부적인 수치는 거의 보지 않았고, 다만 드루이드의 정령 소환이 역시 게임 효과적으론 그냥 버프나 타겟 마법인데 설명이 소환수를 활용한다는 식이네요. 
기본 게임 감각은 엠피대신 어그로가 도입된 AR2랑 유사할 것 같고요.

 다만 역시 AR2의 가장 큰 약점이라고 생각되는 초반 스킬 가짓수의 부족 측면은 보강되어있습니다. 

 캐메시점부터 스킬도 많고, 스킬랭크를 올릴수 있는 AR2의 개념도 그대로 계승.



 왠지 요즘 드는 생각은 d20처럼, jtrpg가 어떤 암묵적인 틀을 만들어서 고착화한 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로그호라Tr의 핵심유니크 개념인 헤이트 시스템은, 게임에서 mp가 없는대신 기술의 기본 코스트로 헤이트가 지정된 것에서 시작합니다. 패시브로 라운드 시작에 헤이트 점을 먹거나, 공격/회복 기술 사용에 지정된 헤이트점을 pc가 먹는거죠.
 탱커 클래스의 기술은 아군의 헤이트 치를 내려주는 것도. 그리고 이 헤이트 수치가 현재 가장 높은 pc가 헤이트 탑 상태, 나머지는 모두 헤이트 언더 상태로 정의됩니다. 헤이트 언더 상태인 pc는 방어판정에 +2를 받고(2d6에서!) 헤이트 탑인 pc에게 공격을 명중시킨 몬스터는 현재 헤이트 탑인 그 캐릭터의 헤이트 점수x몬스터마다 설정된 헤이트배율 점을 보너스 대미지로 받습니다. 
 이것이 mmorpg의 어글을 trpg로 구현한 로그호라tr의 시스템.

DnD4의 마크에 기반한 어그로 시스템도 재미있었지만, 로그호라의 이 헤이트 시스템도 상당히 좋은 아이디어 구현같네요. 어그로 점수를 pc가 관리하는 발상의 전환이 특히 미려.어차피 pc가 게임처럼 몹의 도발기에 반응할 필요는 없으니.

 얼추 다 훑어봤고, 소환수의 개념이 파판식(?)인 것처럼, 여러부분에서 간소화된 룰처리는 아쉽지만  스킬에 인과력(액션포인트)을 추가로 소모하면 강화버젼이 나가는 추가룰링도 재밌고 전체적으로 잘 빠진 게임 같습니다. 



덧글

  • Otiel 2014/04/26 20:44 # 답글

    아리안로드2의 시스템은 확실히 알기 쉽게 다듬어져 있었죠. D&D 4th처럼 정해진 양식에 따르기만 해도 이것저것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는 부분도 그렇고(그렇다고 그렇게 데이터를 늘렸다간 밸런스는 감당할 수 없겠지만...)
  • 샤이엔 2014/04/27 09:05 #

    시작 캐릭터의 스킬 갯수 딱 하나 빼고는 전부 마음에 든 게임이었습니다. 그것도 뭐 직접 캐릭터 짜고 레벨업 좀 하면 극복되니..
  • 레이오트 2014/04/26 23:18 # 답글

    아.. 이것도 정발되면 좋겠어요... 그냥 나도 일판 사서 볼까...
  • 샤이엔 2014/04/27 09:10 #

    약간 룰 자체의 완성도는 너무 단순화하고 비어있다는 느낌을 주긴합니다만(서브클래스는 그냥 이름만 있고 아무 데이터가 없습니다..), 헤이트랑 스킬 강화 개념도 재밌고 원작 팬이라면 또 사볼수밖에 없지 않나 싶어요.
  • 셸먼 2014/04/28 17:07 # 답글

    어떤 서플리먼트가 나올지 설명만 봐도 조금 예상되기도 하고...
  • 샤이엔 2014/05/03 11:32 #

    서플 1번이 무엇이냐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일단은 제가 보기엔 설정이 보강된 시나리오 서플이 가장 필요해보입니다만..
  • SY 2014/05/05 14:25 # 삭제 답글

    잘 봤습니다. 0ㅅ0
  • 샤이엔 2014/05/06 22:00 #

    TR휴가 나오셔야죠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