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암즈改 ~바하무트 라이징 Wiki 번역 [리뷰:게임책]


『드래곤암즈改 -바하무트 라이징』은 일본의 TRPG작품이다. 저자는 쿠보타 유라 /F.E.A.R. 엔터 브레인에서 2013년 4월에 B5판 서책으로 발매되었다.


개요

2001년에 발매되었던 『드래곤암즈 -바하무트 하울링』의 시간흐름상 속편에 해당하는 작품이다. DAH(DragonArmsHowling)은 발매 후에도 10년 이상 『게이머즈 필드』지에서 서포트 기사가 연재되었다. DAR은 그 설정의 내용을 수용하고, 게임 시스템은 대폭으로 쇄신하여 플레이 어빌리티를 높힌 룰이 되었다.   

게임 플레이에서는 플레이어 각자가 2개, 마스터는 여분으로 10개 정도의 6면체 주사위와 플레이어 4인당 (죠커가 2장 들어간) 드럼프 패가 필요하다.



스토리

용력 2000년. 알비온 대륙에 돌연 정체불명의 기계생명체 MIST가 하늘에서 대량으로 강림해와, 인류의 살육을 시작한다. MIST는 순싯간에 대륙의 9할을 침략하여 인류의 명운은 끝나는 것처럼 보였다. 그 때, 대륙 중앙의 고대유적에서 쌍두의 용을 모사한 거대전함 바하무트가 돌연 부상하여, 함수의 「썬더헤븐 해머」로 시야의 MIST군체를 일순간에 먼지로 만들었다. 이렇게 바하무트는 MIST에 대항가능한 인류최후의 희망이 되어, 알비온 대륙을 계속 날아가고 있다. 바하무트와 기갑거병의 활약에 의해, 인류는 조금이나마 MIST에게서 대지를 되찾아갔다.

그러나, 용력2003년. 그 때까지 무적이었던 바하무트는 MIST의 맹공에 의해 큰 대미지를 받아 결국 지면에 떨어져버렸다.

그리고, 용력2005년. 알비온 대륙 각국의 연합을 기반으로,『용의 새벽』작전에 의해, 바하무트는 다시 하늘로 날아오른다. 기갑거병의 부대는 DAF로 재편되고, 바하무트는 다시 인류최후의 희망이 되어 MIST에 맞선다..



플레이어 캐릭터

DAR(DragonArmsRising)의 플레이어 캐릭터는 기갑거병에 탑승하여 MIST와 싸우는 DAF(혹은 용병단 나가론드 또는 오버드 기사단)의 일원이 된다. 플레이어캐릭터 한 명당, 기갑거병이 1기 주어진다.


퀵스타트(샘플 캐릭터)
진홍의 대기사
엑스타리아 왕국 출신의 근접공격형 드래곤암즈 파일럿

성독의 신도
로마디아 법국출신의 근접범위공격형 드래곤암즈 파일럿

기갑포수
바이츠그라드 제국출신의 원거리사격형 드래곤암즈 파일럿

섬광의 쌍수
카레드아 연방출신의 근거리사격형 드래곤암즈 파일럿

전장의 마도사
알트크란 왕국출신의 마도공격형 드래곤암즈 파일럿

원뢰의 저격수
엑스타리아 왕국출신의 초원거리에서의 저격을 장기로 하는 레귤레이트암즈의 파일럿

오버드 성기검사
A.R.K.출신의 근접공격 및 근거리사격이 가능한 범용형 드래곤암즈의 파일럿

수정의 아이
뮤즈(대학국가 A.R.K.에 의해 제조된 인공생명체)의 초근접공격형 드래곤암즈의 파일럿

알비온의 화신
아바타(알트크란왕국에서 신앙의 대상이 되는 [석영의 격자]가 부신으로 실체화 한 것. 인류와 꼭닮은 외모)의 마도공격형 드래곤암즈 파일

배반의 대기사
비트레이어(인간형MIST 중에 인류에 협력하는 자. 외모는 인류와 거의 구분이 되지 않음)의 지원형 레귤레이트암즈의 파일럿


클래스

캐릭터의 출신국에 의해 클래스에 제한이 있었던 DAH와는 달리, DAR에서는 출신국에 관계없이 클래스를 선택가능.

습격기(스트라이커)
근접전투를 장기로 하는 클래스

기갑기(건 어설트)
습격기의 뒤에서 사격전투를 하는 클래스

마도기(소서리 가드)
초상능력인 마도를 사용하여 전투를 하는 클래스

환조기(스트림 가드)
초상능력인 환조를 이용하여 동료의 원호를 주로 하는 클래스

천검기(인터루더)
고기동 및 초근접전투를 장기로 하는 클래스

저격기(건 스나이퍼)
초원거리에서의 저격을 장기로 하는 클래스

전술기(스트라이크 어설트)
근접전투와 사격을 양립한 범용성이 높은 클래스


감정

DAR의 세계에서는 감정이 에너지가 된다. 캐릭터는 초기작성시에 2개의 감정을 가지고, 게임중에 PC 혹은 NPC에게 감정을 추가할 수 있으며, 세션 종료후에 4개까지 다음 게임으로 가지고 갈 수 있다.




판정방법
DAH와는 달리, 6면체 주사위 2개를 던져서 판정치와 합친 수치를 달성치로 한다.


에텔릭
플레이 개시 시에 잘 섞은 트럼프 4장을 각 플레이어에게 에텔릭으로 건내준다. 씬 종료후에 카드의 교환과 보충을 하여 항상 씬 개시 시에 플레이어의 손패는 4장이 된다.

 플롯
캐릭터가 씬에 등장한 때, 손패에서 카드를 1장 뒤집어서 내려 놓는다.
 챠지
1씬에 1번, 캐릭터의 감정이나 성격에 맞는 롤플레이를 한 때, 그 행동을 GM이 인정한 경우 플롯한 카드를 보이도록 뒤집고 누적한다.
 사용
챠지된 에텔릭은 OERS의 발동 코스트로서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대미지의 경감에도 사용할 수 있다. 손패로서 들고 있는 에텔릭은 달성치의 상승에 사용할 수 있다.


기갑거병전투
기갑거병을 이용한 전투는 헥스맵을 사용한다. 또한 ZOC와 인게이지 개념이 있다. 룰북 권말에는 8종류의 전투시트(헥스맵)이, 책 커버에는 적아군 유닛 마커가 수록되어 있다.

 이동
자유롭게 이동하는 [전투이동]과 일직선이지만 이동거리가 늘어나는 [전력이동]이 있다.

 지형
맵 상의 지형에 따라 이동과 기동에 영향이 있다.

 공격
통상공격과 10헥스 이상 떨어진 적에게 하는 지원공격이 있다.

 OERS
챠지한 에텔릭을 코스트로서 사용하면, 굉장히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OERS를 발동시킬 수 있다.


대인전투
인간끼리, 혹은 인간과 MIST간의 전투는 헥스맵이 아닌 전용 [대인전투시트]를 사용한다. 전투 에어리어를 [후방] [전선] [적후방]의 3필드로 나누고, 무기에 따라 공격가능한 필드가 다르다. 대미지는 기갑거병의 히트포인트가 아닌 레코드 시트의 [부상게이지] 칸을 채우는 것으로 기록한다.




알비온 대륙

알비온 대륙은 식민혹성 프라에톨의 대륙 중 하나이다. 혹성 프라에톨은 대략적으로 지구와 같은 환경을 가지고 있고, 여기에 항성간비행으로 식민지를 찾던 인류가 식민화했다. 그러나 동시에 외우주에서 대량의 적 [강철의 군단]이 출현, 인류와 [강철의 군단]과의 최초의 교전이 시작되었다.
 인류는 지구에서 이어받은 문명의 대부분을 버리는 것으로[강철의 군단]의 세력을 약화시키고, 함께 이주한 인공생명체에게 문명의 보유와 전승을 맡겼다.
 그로부터 3000년 후, 알비온 대륙은 혹성 프라에톨에 있는 인류의 대부분이 사는 대륙이 되었다. 그러나 MIST의 습래에 의해 알비온대륙은 초토화되고 인류는 필사적인 저항을 계속하고 있다.


국가

현존하는 어떤 국가도 국토의 대부분을 MIST에게 파괴당한 상태이다.

 엑스타리아 왕국
여왕을 정점으로하는 전제주의국가. 기사도정신을 중시한다. 기갑거병을 다수발굴하여 명실공히 대륙 유일의 강국이다.

 바이츠그라드 제국
재상에 의해 통치되는 독재국가. 검은 옷을 좋아하는 국민성에서 [상복의 나라]라는 별명이 있다. 선진 군사기술을 보유하고 MIST에게도 선전하고 있다.

 로마디아 법국
알비온 대륙에 널리 신앙되고 있는 [카논 교]의 총본산이 있는 나라. 법왕을 중심으로 한 중앙집권적인 정치체제를 가지고 있다. 방패와 단검에 의한 밀집진형전법이 장기.

 알트크란 왕국
「왕국」이라는 이름이지만, 씨족의 합의로 통치를하는 공화제국가. 마도가 발생한 곳으로, 우수한 마도사를 다수 배출하고 있다. 이 나라의 독자적인 신앙을 가지고 있다.

 카레도아 연방
5개의 씨족이 뒤섞인 연방제공화국. 자유・자립・자조를 정치신조로 한다. 감정 에너지를 조작하는 기술인 [환조]를 최초로 만들어낸 국가이기도 하다.

 A.R.K.
슈왈덴 대학을 중심으로 통치되는 도시국가. 연구개발에 의해 다수의 선진 기술을 만들어왔다. 인공생명체 [뮤즈]가 생산되고 있는 국가이기도 하다.



바하무트

 거룡함『바하무트』는 알비온 대륙에 MIST가 강하하고부터 2일 후, 바하무트 유적의 깊숙한 곳에서 부상한, 현재 과학을 아득히 초월한 테크노놀리지에 의해 건조된 비행체이다. 전장 3500m, 전고291m. 쌍두의 용의 모습을 취하고 알비온 대륙 상공 20m~80m를 최대시속 80km로 비행한다.
 주무장은 2개의 머리에서 발사되는 『썬더헤븐 해머』이다. 바하무트는 그 거체 자체가 병기이며, DAF의 기지이고, MIST에 의해 
살던 집을 잃은 피난민이 사는 도시이다. 바하무트의 기관부에는 거대한 『크리스탈 인포서』가 있다. 이것은 인간의 다양한 감정을 퍼올려서 에너지로 변환, 대륙에서『뇌력』이라고 말해지는 에너지를 공급하고 있다. 기갑거병도 이『뇌력』을 동력으로 움직인다.


DAF

DAF(Dragon Alliance Forces)는 과거에 기갑거병을 운용하던 부대(드래곤 암즈를 운용하고 있는『드래곤 포스』와 레귤레이트 암즈를 중심으로 운용하고 있는『레가시 가즈』)가 용력2003년의 바하무트 좌초를 기점으로 대륙의 6개 국가 연맹을 중심으로 통합・재편된 부대이다.
플레이어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이 DAF소속의『대기사』로서 드래곤암즈에 탑승하여 MIST와 싸우게 된다.


용병단 나가론드

과거에 A.R.K와 계약했던 용병단이지만, MIST습래후에는 DAF와 계약하여 바하무트에 동승하고 있다. 캐릭터 작성시에 DAF소속을 대신하여 선택가능.


오버드 기사단

카논 교를 모체로 하는 긍지 높은 기사단. 현재 그 거점의 소재는 불명이지만, 일부 단원이 바하무트에 동승하고 있다. 캐릭터 작성시에 DAF소속을 대신하여 선택가능.


나이트윙즈

독릭적으로 작전행동을 하는 특수부대로, DAF의 대원 중에서 엘리트가 선발된다. 브리트라급 중용상기(DAH에서 드래곤암즈를 수송하는데 사용되는 용상기(에어 어설트)를 대형화, 중무장화한 기체DAR에서는 용상기의 운용은 플레이어가 아닌 NPC가 한다)를 1기 소유하여 독립작전이나 특수임무등에 투입된다.


기갑거병

 용력前1000년경에 만들어진『에텔 챔버』는 인간의 감정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 에텔 챔버를 이용하여「강철의 군단」에 대항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기갑거병』이다. 그 후 용력 1839년, 과거에 인류의 힘으로 빛을 잃었을터인 에텔 챔버가 다시『뇌력』을 발산하기 시작하여, 인류는 다시금 세계를 새롭게 한 것이다.
 에텔 챔버로 움직이는『기갑거병』의 재개발을 연구(롱웜계획)를 시작한 때, 에텔 챔버가 뇌력을 한번에 대방출하여 다수의 사상자가 나오게 되고, [기갑거병]의 개발은 일시적으로 동결되게 되었다.


레귤레이트 암즈

위험한 에텔 챔버의 대용으로 인공적으로 양산가능한 [레귤레이트 챔버]를 이용하여 양산된 기갑거병이다. 알비온 대륙의 각국에서 양산되었고 레귤레이트 챔버의 원료에 대한 수요가 급증, 용력1889년에서 1945년에 걸쳐 각국이 전쟁을 하는 사태까지 발전되었다(반세기전쟁).
 DAH에서는 MIST의 공격을 겨우 막을정도의 힘밖에 없었지만, DAR에서는 개량이 더해져 OERS의 발동도 가능하게 되었다.



드래곤암즈

A.R.K.에서는 일시동결되었던 롱웜계획을『D계획』으로 부활시켜 용력1994년에 에텔챔버를 동력원으로 사용한 기갑병의 원형기가 완성된다. 
그리고 5년 후, 정식으로『드래곤암즈』의 명칭이 주어진다. MIST가 알비온대륙에 강림한 것은 그러부터 1년 후의 일이었다.



MIST

MIST(Mechanical Intelligent Steel Terribles)는 혹성 프라에톨의 제1위성의 뒤쪽 공전궤도에서 발견된 제2위성에서 대량으로 강하해온 기계생명체이다. 그 목적은「모든 생명체를 말살한다」는 것. MIST의 습래로부터 알비온 대륙은 인구의 70%를 잃었다. 남은 30%의 인류는 대량으로 소유하고 있었던 레귤레이트 암즈등의 현재 소유한 병기로 저항하고 있지만, 전황은 일방적인 방어의 형국이다.

트루퍼급
가장 약하고 수가 많은 소형(이라고해도 2〜3m이다) MIST. 6기로 1 유닛을 구성한다.

솔져급
단독으로 행동하는 MIST. 기갑거병과 동일한 정도의 강함을 가진다.

커맨더급
지휘관급 MIST. 트루퍼급이나 솔져급을 통솔하여 인류를 공격한다. 커맨더급이 파괴되면 지휘하의 MIST는 활동을 정지한다.

저거노트급
커맨더급보다도 대형의 MIST. 용력2001년에 바하무트와 거의 같은 사이즈의「티아매트」가 확인되었다.

휴머노이드급
인간과 같은 모습을 가진, 인간과 동일하게 행동하는 단독 MIST.『비트레이어』도 그 중 하나이다.

------------------------------------
원본 출처: https://ja.wikipedia.org/wiki/%E3%83%89%E3%83%A9%E3%82%B4%E3%83%B3%E3%82%A2%E3%83%BC%E3%83%A0%E3%82%BA%E6%94%B9_%E3%83%90%E3%83%8F%E3%83%A0%E3%83%BC%E3%83%88%E3%83%A9%E3%82%A4%E3%82%B8%E3%83%B3%E3%82%B0


다음 파일럿 플레이를 할 게임.


덧글

  • 사야 2015/07/14 19:36 # 삭제 답글

    투명드래곤이 크아아앙 울었다!(음?)

    재밌어 보이군요
  • 샤이엔 2015/07/15 21:21 #

    이번주에 합니다. (..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