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pg 근황? [잡담:게임책]


코로나가 세상을 강타하고 이런저런 일들을 겪는동안 시간이 유수처럼 흘렀군요,

각설, 저는 아직 아슬아슬하게 TRPG를 끊지 못하고 (....) 여전히 취미의 꽤 큰 영역에 그걸 두고 즐기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여름부터 약 6개월에 걸쳐 숙원이었던 디엔디4판 에픽레벨 캠페인을 자작 설정에 각잡고 돌려서 끝을 맺었네요. 메테타시, 메테타시.

(로그 보러가기 -> https://cafe.daum.net/rpga/8bta )

여기에는 랑그릿사 모바일이란 게임에 빠져서 SRPG 기믹의 극한을 계속 경험하며 쌓인 것들을 발산하고 싶다는 니즈도 있었고, 덕분에 여기서 제법 다 발산해버리고 나니 설겅설겅 손대고 있던 자작 TRPG시스템 만들기에 대한 열정이 다시 또 흐릿해진 부작용이 (..)


디엔디4판도 꽤 길게 책이 나오면서 룰 개정에 가까운 밸런스 변화점들이 있었고, 이런 점은 특히 몬스터 매뉴얼에서 1,2,3 으로 책이 바뀔때마다 실리는 몬스터 데이터로 명확하게 그 차이를 느낄 수 있다는 점도 저 캠페인을 돌리고 나서야 비로서 알게 되었었네요. 맨날 마감 쫓길때 책 뒤져서 데이터만 빨리 떠오고 해서 그런것도 몰랐었던(...)

덤으로 고이고 고인 SRPG 게임에서 따온 기믹으로 만든 몬스터의 데이터가 4판 디엔디 후반부 서플먼트에 매우 유사한 방식으로 공식 데이터로 만들어져 있는 것도 보면서 크게 웃기도 하고..  여러모로 불태웠던 캠페인. 


물론 코로나라서 온라인 세션으로 진행했고, 이번에 디스코드로 보이스 플레이도 처음해봤습니다.

툴을 맵툴(..)에 늑대두령님 프로퍼티를 구해서 수정해서 썻다는 점은 참 올디하지만, 보이스 플레이는 또 신선한 느낌이라 중도를 잘 지키지 않았나, 뭐, 그런. 

아무튼 디엔디4같은 게임을 온라인으로 하면, 맵 준비와 몬스터 스킬, 프로퍼티 입력하는 물리적인 업무량이 증가하는 것도 간만에 느낀 압박감이었고, 이거 덕분에 수백만원 지르고 준비하던 랑그릿사 시즌5 서밋은 1판도 못(안)하고 그대로 스킵하게 되었고 (..), ORPG 텍스트로 타자쳐서 하면 갑자기 빛나는 저의 출중한(?) NPC 연기력도 보이스 플레이하니 완전 봉인되어 어버버했고, 뭐 그랬습니다.


2021년은 연말까지 한 번 제대로 불태우고, 또 직업이 직업이니만큼 맨날 겜콘텐츠짠다고 창의력을 혹사하고, 거기다 끝나지않는 코로나 사태때문에 모임도 어렵고 하면서, 또 한참을 쉬면서 이번에 TRPG를 끊나 싶었습니다만, 결국 또 단편이나마 하게 되었네요. 

사타스페를 읽기만하다가 이제야(..) 플레이어링 해봤는데, 제가 딱 좋아하는 보드게임 스타일로 턴과 액션을 룰로 구분해서 지정해주는 TRPG인데, 그렇다고 TRPG가 아니라 보드게임처럼 하기엔 빈 곳이 많아서 수동으로 메꿔서 제대로 게임으로서 커스텀하고 싶게 하는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그런 게임이란 평입니다. 

남일본 북일본이야 재밌는 설정이지만, 싸구려 악당으로 마약, 각성제 빨고(..) 총질하는 RP 자체에 대한 취향의 호불호도 꽤 심할 것 같고요.


아무튼 뭐 그렇습니다. 무슨 글에서 링크 몇 번 타다가 갑자기 네크로니카(..) 나무위키가 연결됐는데, 거기에 제 글이 링크되어 있는 걸 보고 여기로 들어와서 근황글 하나 투척하고 갑니다. 덤으로 가독성 쓰레기(..)인 스킨도 좀 바꿔놓고.


뱀발. 그러고보니, 패파도 WotR가 나오고 거기에 불타올라 게임 달리면서 되려 1판에 다시 불타오르게 되네요. 4판 러버인 저에게 2판은 읽으면서 굉장히 취향에 잘 맞는 룰이었는데, 결국 아직 삽도 안떠보고... 오히려 취향 완전 빗나가는 5판은 중편 정도는 플레이해보고, 이것이 인생? (...)

뱀발2. 디엔디4로 에픽 장기 플레이라는 (TRPG) 숙원 사업이 이뤄지고 나니, 이제 남은 숙원 사업이 뭐있지? 했더니, 바로 디앤디 클래식 1에서 36렙 찍을때까지 플레이하기가 떠오르네요. 이게 더 쉬울까, 엔젤기어 설정으로 스탠드 얼론 게임 캠페인 정리하는게 더 쉬울까, 참 어려운 문제인 것 같습니다. 




덧글

  • 니브그나스 2022/10/09 01:17 # 삭제 답글

    고슬TRPG로 입문하여 현재는 패스파인더 2판을 가지고 d20룰에 대해서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된 유저입니다^^

    혹시 괜찮다면 정보 공유를 하고 싶어요 ㅠㅠ
    너무 영어에 약하다보니 지금 하나씩 오픈룰 공개된 장소에서 열심히 정독하고 있는데 어려운 부분이 많네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