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R사 게임의 스킬 설정에 대하여. [잡담:게임책]



 디엔디, 소드월드류만 계속 했을때와 가장 눈에 띄게 다른 점이 있으니, '스킬'에서 상황과 RP를 강제한다는 점이다.

 무슨 말인가하면, 디엔디에서 절단이나 스프링 어택 같은 피트나 소드월드에서 힐링 바렛같은 마법은 일반적인 게임에서 말하는 캐릭터의 기술 그 자체이고 그것은 사용자가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여 어떻게 활용할 건지는 강제되어 있지 않다.

 FEAR사의 게임에서 '특기'로 표현되는 기술들은 접근방법이 상당히 틀린데, 이를테면 천하요란의 신선조 기본 기술 '평정안'이라면, 이 기술은 천연이심류의 자세로 검을 수평으로 눕혀 귀옆으로 들어 올린다는 묘사가 '주'고 데미지에 +를 받는 것이 '부'이다. 
 이 기술이 좀 애매하다면, 엔젤기어의 '지원사격'은 어떨까. 이것은 기체에 지원사격용 장치가 탑재되어 있어서 동료가 공격할 때 그 명중에 +를 주는 기술이다. 
 유사하게 '전투용인격'스킬에서는 자신을 돌보지 않고 적을 섬멸하는 인격으로 교체한다는 설명이 붙고 공격력이 상승하고 방어력이 내려간다.
 나아가 '스쿼드 리더'같은 것까지 가버리면 '내가 정예병을 통솔하는 부대장'이라는게 스킬 설명이고 그 다음에 부연 없이 바로 내가 무슨 판정을 할 때 [계급]능력치 만큼 +를 받는다고 되있다.

 곧, 고전적인 게임의 스킬이 '스킬'로서 캐릭터의 전술 옵션을 제공하는데 반해 FEAR 쪽은 아예 '스킬'을 쓰는 것 자체가 하나의 짧은 상황극-_-이 되어버리고, 그 과정에서 플레이어는 강제적으로 상황을 연출 혹은 설명하기 위한 애드립, 드립을 하도록 하게 되어 있는 것이다.

 축구 게임이라면, 기존의 게임이 a버튼으로 대쉬 b버튼의 강약으로 슛 조정 같은 식이어서 캐릭터를 조작하는 자체가 축구 경기로서의 씬, 영상으로 그대로 만들어진다면,
 FEAR 축구 게임은 a버튼을 누르면 2명을 돌파하고(...),  b버튼을 누르면 골이 들어가도록 설정만 되어 있어서, 어떻게 2명을 돌파한건가 어떻게 골이 들어간건가 그 과정 공백을 직접 메꾸도록 강제받는다는 것.

 디엔디,WOD 골수 유저인 미국인이 소드월드 마스터링을 보는 리플레이집에서 미국인 GM이 파티에 있는 중요 NPC를 납치하기 위해서 치밀한 계획을 세우고 게임 룰, 실제 세션 진행의 틀 안에서 납치를 'try'하면서 끙끙대는 것과 그걸 보고 일본인 베테랑 Player가 납치로 시나리오가 시작되는 거면 그냥 오프닝 마스터 씬으로 납치하고 게임을 시작하면 되지 왜 불필요한 불확정성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모험을 하느냐고 조언해주는 것도, 결국 이런 관점의 차이가 아닌가 싶다.


 사견으로는, 타고난 재능이 없는한 FEAR식 게임으로 거시적으로 씬과 페이즈 제를 경험하고 미시적으로 기술 사용에 강제되는 RP와 상황극 애드립을 훈련(?)한 사람이 TRPG라는 게임을 더 재밌게 즐길 수 있게 될 거라고 본다.  

 최소한 나랑 놀 사람들은 그렇다.


PS. 얘네가 일본을 대표하는 d20적인 시스템 개념으로 스탠다드 RPG 시스템을 기획했었는데, 씬제나 기술의 정의에서 이런 일본적인 특성을 고려한 것이었을까? 만약 그렇다면 포부자체를 가소롭다고 실소할만한 수준은 아니었던듯. 오히려 핵심에 닿아있는 느낌.

PS2. M.O.E. 시스템은 결국 플레이어가 다른 PC와 NPC에게 관심을 가지고 계속 궁리하도록 '강제'한다는 건데.. 
  그러면 TRPG에서 가장 핵심인 참가자의 다른 참가자 캐릭터에 대한 관심 부여를 게임 시스템으로 해결하겠다는 접근방법을 제시한 걸로 봐도 되는걸까? 일본 게임도 편견과는 달리 어째 파면 팔수록 절로 고개가 숙여지게 되는 것 같다..


덧글

  • 샤이엔 2013/02/21 12:14 # 답글

    그런데, 그렇다고 씬-페이즈제가 되게 훌륭한 게임 체계인가 하면 그건 아니고 그냥 훌륭한 마스터들이 체득해서 이미 하고 있던 것을 아예 룰과 시스템으로 정형화한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부작용이 커서, 이게 왜 이렇게 된 건지 이해 못하고 쓰면 망하기 딱 좋다. 세션이 TRPG가 아니라 그냥 (재미도 없고 관심도 없고 감동도 없는) 서로 강제로 턴 잡고 옜날옜적에하기 쉽상.
  • 노스페라투 2013/02/21 14:54 # 답글

    천하요란이 FEAR사 게임이었나요??
  • 샤이엔 2013/02/21 15:38 #

    시스템이 SRS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