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릭 가디언 마스터링 후기 [잡담:게임책]



 슈로대 1화, 그대로 돌리고 왔습니다.

 시나리오 제목도 "결집, 가디언!", 할아버지의 유지를 이어 슈퍼로봇에 탄 고교생과 비밀군사조직의 요원이지만 정체를 숨기고 동급생을 보호하는 고교생이 서바인을 탄 기사와 짐 커스텀을 탄 백전노장군인, 보톰즈를 탄 용병과 힘을 모아 양산형 자쿠와 고기동형 자쿠, 카이쥬와 지휘관용 자쿠와 융합한 카이쥬를 격추하고 세계 평화를 지켜냈습니다.



 뭐, 천하요란과 똑같은데 세부적인 수치나 룰링을 다듬어서 깔끔하게 만든 수준의 룰이라 예상했던 부분이 달랐던 것은 전혀 없었고.. 그렇기에 딱히 더 특기할만한 사항도 없네요.

 그냥 진짜 메탈릭 가디언, 이 게임은 그냥 완벽하게 슈로대TRPG하는 물건입니다. 심지어는 샘플시나리오의 전투 난이도도 일반적인 슈로대 1화 전투랑 똑같은 느낌..(좋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TRPG전투는 사실 슈로대 전투 난이도면 안되죠-_-;;;)

 
 대신 확실히 한층 깔끔해진 천하요란 룰인데, 진짜 슈로대에 나오는 유명 기체들을 고대로 재현시킬 수 있는 캐릭터 메이킹이다보니 '슈로대를 좋아한다면' 볼 거 없이 진짜 막 지르고 달리면서 마징가나 게타 혹은 다른 슈로대 사운드 트랙의 테마를 흥얼거리게 되는 무시무시한 게임입니다.

 이미 천하요란을 꽤 많이 돌려서 나름의 룰 활용의 결론을 낸 상태라, 이미 천하요란은 캐릭터를 만드는 방식만 사용하고 실제 세션 진행은 시노비가미+엘류시온으로 하고 있고 그 방식의 시너지에 굉장히 만족하고 있는 단계인지라, 메탈릭 가디언도 동일한 방식으로 좀 더 'TRPG'스럽게 좋은 게임으로 충분히 돌려 먹을 수 있겠다는 확신은 드네요.

 다만 약간 헷갈리는 부분은, 플레이어들이 에이스 파일럿+시리즈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드는 초강력 기체로 게임을 한다는 개념의 '슈로대 전투 난이도'를 유지하여야하는 건지, 아니면 슈로대F나 파이어엠블렘 난이도 혹은 일반적인 TRPG난이도로 가야하는게 좋은 건지 정확한 판단이 안서네요.
 원래의 저라면 당연히 전투가 어렵게 느껴지는 쪽이 선호대상입니다만, 똑같이 보스가 필살기에 1,2턴에 썰려나가고 사라지는 전투라고 해도 천하요란에서의 보스가 그렇게 쓰러지는 것이 허무한 느낌이 더 강한것에 반해, 메탈릭가디언에서 보스 기체가 스러지는 것은 슈로대가 원래 그 느낌이라 판단이 애매한 것 같습니다.

'슈로대 테이스트'의 구현이란 점이 어렵달까요? 마징가를 만들어서 철벽 걸었는데 슝슝 뚤리거나, 필중에 혼 건 게타빔을 쏘는데 적의 HP가 찔끔찔끔 단다면, 그 전투가 아무리 TRPG관점에서 박진감이 넘쳐도 그걸 '슈로대'라고 부를 수는 없는 노릇이니 말이죠.



덧글

  • 인간♡실격 2013/08/17 03:16 # 답글

    저도 딱 샘플 시나리오만 돌려봤는데, 말씀하신 것과 비슷한 느낌이었습니다. 다만 자코의 회피치가 고정이라는 사실을 잊어버려서(...이런 자코 아리안로드에서 많이 내보내 봤으면서 왜 까먹었는가) 최종전 초반까지 '적 너무 세다'하고 투덜거리고 있었다는 사실에서 큰 차이가(..). 제 경우엔 인게이지와 봉쇄 규칙을 좀 약화시키고 이동력/무기 최대사거리/범위 공격의 범위를 기본치에서 한 칸씩 늘렸더니 딱 슈퍼로봇대전을 하는 감각이 나오더군요.
    플레이 한 다음 플레이어들의 반응도 꽤 좋은 편이었지만, 베테랑 클래스의 눈물나는 약함(에라타 나오기 전의 플레이라)이나 절대적인 데이터량의 부족이 눈에 밟혀서 설령 플레이를 한다고 해도 좀 더 룰북 나오고 나서- 라는 생각으로 뒤로 빼고 있습니다. 상급룰북이 발매되긴 했는데 잘 팔려서 그런지 주문하기 힘드네요. -_-;;;

    보스의 난이도라면 굳이 슈퍼로봇대전을 의식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가호 이름을 슬쩍 바꿔주고, 데미지의 값을 100배로 뻥튀기해서 부르기(...2ch의 관련 스레에서 본 비법)만으로도 충분히 슈퍼로봇대전을 하고 있다는 느낌은 올 것 같습니다. 요는 분위기의 문제. 알샤드도 그렇고 가호 시스템이 앞에 튀어나온 SRS계는 아무래도 오딘에 오딘을 오딘이 오딘해서 오딘으로 오딘하는 게임이 되는지라, 너무 과하게 슈퍼로봇대전을 재현하려고 하면 오히려 불일치하는 면이 더 크게 드러나지 않을지요.
  • 샤이엔 2013/08/17 03:28 #

    제가 의식하는 점은 그냥 그대로 하면 슈로대인데, 그런 슈로대 전투가 trpg로서 재미있는가에 대한 부분입니다.
    슈로대를 재현하는데 노력하는게 아니라 반대로 슈로대 아닌걸로 바꾸는데 노력을 들여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되네요.
  • SY 2013/08/17 04:21 # 삭제 답글

    베테랑이 그래도 마음이 들었던 점이 회복기가 있던게 좋더군요(...).
  • 샤이엔 2013/08/17 09:05 #

    천하요란 샘플캐생각하면 메탈릭은 황금밸런스죠(...)
댓글 입력 영역